스킵네비게이션

사이트맵

건축, 꿈을 이룬 50년 the 꿈을 꾸는 100년

Department of Architecture

동아리

건축디자인 Architectural design

건축디자인은 건축에 관한 전공학습을 좀 더 깊이 있게 연마하기 위하여 1980년 스터디그룹으로 시작하였다. 전공동아리활동을 통하여 개인의 인격을 도야하고 회원 상호 간에 건축 공부를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발전을 기하는데 설립 목적이 있다.

활동 분야

매월 월례회를 가지며, 전공에 관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현장학습을 위하여 건축답사와 현장견학을 실시한다. 현장 실무 선배 회원을 초청하여 매월 실무교육을 한다. 선·후배 간 친목 도모를 위해 매년 체육대회를 개최한다.

지도교수 최영오(공학박사 / 건축사 / 건축계획전공)

건축구조·재료연구회 Architectural Structure · Material Research Association

건축 전공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고 현장실무 적응능력을 키우기 위한 목적으로 2001년도에 창립되었다. 공학전공자들이 사회에 진출하는 영역은 대단히 광범위하며 어느 분야이든 구조와 구조재료에 관련된 기초분야의 지식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또한 구조와 구조재료에 대한 전문지식이 많을수록 현장 실무에의 적응력이 높게 되며 기술자 사회에서 인정받는 기술자로서의 역할을 감당하게 된다. 건설 현장의 시공담당, 감리담당, 감독관이나 구조 사무소의 구조담당 또는 기술직공무원 등 모든 건축공학분야에서는 건축구조에 관한 전문지식이 요긴하게 적용된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전문지식에 관한 사항을 연구·교육하며, 전공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적극적인 여가활용을 통한 동아리활동을 하게 된다.

  • 건축구조설계 실무담당 구조기술교육
  • 건설현장 실무담당 시공기술교육
  • 건설현장 재료시험담당 재료기술교육
  • 구조물 비파괴시험담당 구조기술교육 등

활동분야

  • 야건축구조설계 실무학습/구조해석 및 구조계산
  • 건축구조재료시험 연구/전국 대학생 콘크리트 경연대회 출전
  • 구조물비파괴시험법 연구/실무현장학습
  • 정기세미나 개최 및 건설현장 견학 등

동아리실

실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 속에 이뤄지고 있는 동아리활동을 활성화하고 적극 지원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충분한 실험실습공간과 실험기기들이 준비되어 있다.
건축관 지하층에 위치하고 있는 재료실험실은 학생들의 학습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최신의 첨단 장비들이 준비되어 있으며, 회원들이 항상 구조재료에 관한 실험실습을 할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다.
특히 건축구조·재료에 관한 전공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학습 장소 제공과 회원들이 정기적인 모임을 가질 수 있는 동아리실로서 동아리의 특성을 고려한 재료실험 준비실이 이용되고 있다.

콘크리트 기술 경연대회

전국 대학생 콘크리트 기술 경연 대회는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과 "한국콘크리트학회"가 공동 주최하는 건축공학 분야 기술 대회로서 매년 3월 정기적으로 개최된다. 본 동아리 회원들은 평소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쌓은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매년 대회에 참가하여 본선에 진출하고 있다.
특히, 지난 5년간 연속적으로 대회에 참가하여 입상하였으며, 예선을 통과한 전국의 건축공학 전공 30여 개 대학 대표들과 콘크리트 기술 경연 대회를 펼치므로 전공 학습과 실무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지도교수 이택운(건축과 교수/건축시공학(CM)전공/건축시공기술사, 건축품질시험기술사)

시공경영정보회 CMIC

CMIC는 교과과정에서 배우고 느끼지 못했던 건축에 대한 매력과 감동, 끈끈한 교우관계를 유지 발전시키고자 희망찬 2002학년도에 결성하였습니다. 건축물의 Life Cycle은 기획, 설계, 시공, 사용·유지관리, 해체의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우리 시공경영정보 연구회는 단순한 시공분야만이 아닌 건축물의 전 과정에 걸쳐 관리하는 CM(Construction Management : 건설사업관리, 건설경영)을 연구하기 위한 모임입니다.
또한 우리나라 건설사업관리 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연구하고 토론하고 있습니다. 건설사업관리 제도의 정착에 따른 새로운 건축업역에 당당하게 그 주역으로서 새로운 건축문화를 창조하고자 합니다.

활동분야

CMIC는 Construction Management Information Club의 약어로서 최신의 건축기술과 관리(경영) 기법을 바탕으로 건축물이 품질 좋고, 빠르게, 값싸게, 안전하게 건축물이 생산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한 달에 한 번 이상의 현장견학과 2번 이상의 토론회가 있습니다.

지도교수 이택운(건축과 교수/건축시공학(CM)전공/건축시공기술사, 건축품질시험기술사)